【The Beautiful Game】축구에는 ‘경기 승패’만 있는 것이 아니다

어느 한 프로축구팀을 지지하는 팬이라면 어쩌면 당연한 마음일지도 모른다. 팬들이 기대했던만큼 팀이 성적을 못내거나 리그에서 부진하면 화가 나고, 슬퍼지고, 울적해지는 그런 모든 암담한 기분 ‘집합체’말이다. 특히 한 공동체의 존재적인 의미와 그 메타적인 요소들이 어느 한 축구팀과 연관되어 있을 때, 그 팀의 일거수일투족에 대한 팬덤의 심리는 더더욱 절망과 희망사이에서 요동을 치게된다.  ‘신체적인 경합’이라는 스포츠 본연의 속성을 넘어 너무나 많은 의미가 덧씌우고 끊임없이 재생산되어가며, 그것이 역설적으로 초심을 잃게하는 ‘망각제’로 기능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초심을 잃지 말자.” 팀의 나락을 경험했던 팬이라면 아무리 상황이 좋아지더라도 늘 습관처럼 이말을 되뇌이곤 한다. 하지만 대개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될 때의 얘기다. 늘 잘할 것만 같았던 팀이 어느 순간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면 과연 초심을 떠올릴 팬들이 얼마나 있을까. 적어도 필자한테는 아직까지 부담으로 다가오는 단어가 곧 ‘초심’이다. 그러다 우연히 인스타그램에서 한 영상을 봤다. 맨체스터 시티의 레전드라 불리는 파블로 사발레타(선수소개▶️클릭)가 자신을 좋아하는 팬들앞에 갑자기 나타나 서프라이즈를 주는 내용이 담긴 영상이다. 모든 장면 하나하나가 유쾌하고 감동적이었지만 칼럼이라는 꼬마의 대목에서는 특히 뭔가 가슴을 저며오는 울컥함이 있었다. 그리고 잔잔한 어쿠스틱 기타 멜로디가 가미되며 영상의 아름다움은 극대화 된다.

몇번이나 영상을 반복하여 보니 경기 결과로 한껏 무거웠던 마음도 어느새 다 녹아내리고 있었다. 그리고 얻은 깨달음 하나.

축구란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가. 경기 승패만 축구 모든 것을 대표한다면 얼마나 슬픈 일인가. ‘존재’자체로 아름다운 이것이 우리가 늘 망각하기도 하는 초심이 아닐까.

♦다함께 훈훈한 영상을 보러가자ℑ ▶️▶️▶️(youku 영상 클릭)

대륙 동포들을 위해 유쿠 영상을 걸어둔다. 

(사진=ManCity Youtube Channel 영상 캡쳐)

유튜브 맨시티 채널(▶️클릭)


감동은 우리 주변에도 있다.

(사진=延吉新闻网)

 

@재일 조선족 축구협회